서울둘레길7코스 봉산 앵봉산 7ㅡ1

2020. 3. 28. 19:15둘레길 걷기




둘레길 7코스 봉산 앵봉산 코스 7ㅡ1


2020. 3. 21(토)

추운 겨울도 다 가고 따뜻한 봄의 시작.

추워서 중단했던 둘레길 걷기를 이젠 슬슬 시작해 볼 때가 된 것 같다.


봉산 앵봉산 코스라 하지만 이 코스엔 봉산도 앵봉산도 안 올라 간다.

한강옆 난지공원 옆길과 난지도 문화비축기지, 불광천변을 걷는 것으로 끝난다.

산책코스이지만 좀 시간이 걸린다고 할까...

둘레길 안내서에 나와 있는 소요시간 1시간 50분은 아마 전혀 쉬지 않고 계속 뛰어 가야만 하는 시간일까..


가다가 사진도 찍어야 하고 잠시 앉아 쉬기고 하고 점심도 먹어야 하고...

내 수준으로는 3시간은 족히 걸린다고 봐야한다.


가양역3번출구~ 가양대교~한강진입엘리베이터~강변길~난지나들목~노을공원 아랫길~

~메타세콰이어길~하늘공원 아랫길~문화비축기지~월드컵경기장 뒤 광장~불광천변길~증산역





 가양역 3번 출구로 나와 계속 직진하면 가양 대교가 나오는데

가득이나 집에서 먼 데다  너무 늦게 출발했더니 벌써 12시 20분이다.


대교 입구에 스탬프박스가 있지만 지난 번 안양천 6코스 끝내고 지나 온 곳이니 그 때 이미 스탬프는 

찍게 되어 있다. 곧바로 패스하고 다리위로 오른다.


강북 의 수락산에서 시작해서 광진교를 건너 강남으로 건너 왔는데

이제 가양대교를 건너 다시 강북으로 돌아 간다.


경사가 완만해서 다리 위로 오르기가 수월하다.


행인도 별로 없어 코로나 감염염려는 없어 마스크를 벗고 가고 싶지만 이 다리에선 자동차매연이 심해 계속 쓰고 가야 한다.


이쪽편에만 인도가 있는지 모두 이쪽길로 다닌다.

 길 폭이 좁아  자전거라도 만나면 옆으로 피해 섰다 가야 한다.

광진교는 둘레길 걷기 좋게 예쁘게 꾸며 졌던데 이 다리는 삭막하다.

다리위  걷는 시간 총 20분 정도.


다리위에서의 건널목.

보행자가 신호를 조작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보행신호 나오기만을 기다리다간 날 새는 수가 있다.

적당히 봐서 보행자가 기둥에 있는 정지 버튼을 눌르면 잠시 있다가 녹색불로 바뀐다.

그러다 얼마 있다가 다시 빨간 색으로 바뀌는지는 모르겠다. 확인 안 하고그냥 가버렸으니...



한강다리 위에는 어디고 이런 구조요청 긴급 전화가 있다.

"뛰어 내리기 전에 잠깐만 생각을 돌려 보세요"


전화를 보면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고 싶어지는게

사람의 심리다.

전화의 색깔이 붉은 색이 아니고 녹색이라

불안한  마음을 편하게 해 줄 것 같다.


급한 구조을 요청할 땐 빨간색 버튼119.

 우울해 누군가에 하소연 하고 싶을 땐

녹색 생명의 전화버튼을...

다이얼 없이 누르기만 하면 된다.


    두 군데 중 걸고 싶은 데로 전화할 수 있게 되 있다.  친절하네!  생명은 소중한 거다...






다리에서 한강변 길로 내려가는계단과 엘리베이터. 리본은 계단에 걸려 있지만 엘리베이터로 쉽게 내려 간다. 





다리를 내려오자 쉼터가 있고 바로 강변길로 걷기가 시작된다.

이런 쉼터는 주로 라이딩 족의 이용처다.


가는 도중 계속 요런 빨간 화살표가곳곳에 붙어있는데 이 화살표 따라가면 절대 안 된다.

우린 어디까지나 주황색 리본을 따라 가야지 이 화살표 따라 가다간 계속 강변길로만 하염없이 가게 된다.


아스팔트 길 옆은 생태보존 지역. 지루하면 옆의 생태공원길로 들어가 걸어도 되지만

계속 가지 말고 중간중간 도로로 나와 리본을 찾아야 제대로 길을 찾아 갈 수 있다.


얼마 안 가 삼거리가 나오고 붉은 화살표는 계속  직진하라 하지만

바닥의 둘레길 화살표는 좌측으로 굽어 있다.

여기서 잘못하면 이 바닥의 표시를 놓치고 계속 가게 된다.


노을공원 가는 길 난지 나들목이다 . 이 통로를 지나면 딴 세상.

저 터널 위의 공원이 쓰레기매립지였다니!


나들목을 나오자 노을공원 오르는 560 계단이 눈앞에 확!

와우, 저끝까지  올라야 하나 겁냈는데...

중간까지만 오르고 우측길로 걷게 된다. 



노을공원 아랫길이다.

한적한 꽃길.

이렇게 좋은 길이 있는데 지난번엔 빨간 화살표만 따라가느라고 아스팔트 길만 내리 걷다 말았다.

언덕이 높아 우측 아래로  난지 캠프장, 한강이 내려다 보인다.




얼마를 걸으니 나가는 철문이 나온다.


이 철문을 나와 노을공원 주차장 오르는 찻길을 건너

다시 앞 철문 안으로 들어 간다.

자동차들 들어가지 못하게 문을 달았을까?

문틀에 황색리본이 있다. 난지 1문이라고 적혀 있다.


문을 들어서면 그 유명한 메타세콰이어 길이 펼쳐진다.

마치 이 나무들처럼 곧게 죽 벋은 길.

나뭇잎이 무성하게 다 나오면 시원하겠다.








    메타세콰이어 길을 끝내고

    월드컵 경기장 방향으로 진입.

 아랫길은 강변도로, 고가대로, 교각 등

복잡다단. 둘레길 가는 이 길은 단순하고 한적.





교각 옆길...멋지다.



경기장을 향해 가는 하늘공원 아랫길


이 계단으로 해서 억새밭 하늘공원으로 직

올라 갈 수 있겠다.

우리는 패스하고 그대로 직진.




하늘공원 아랫길이 계속 이어진다. 이 나무들도  메타세콰이어? 좀  어리네.

아직 갈길이 머니 여기서 요기하고 갈까? 뭘 먹기에 딱 안성맞춤.



매운 라면이 싫어 이걸 한 번 사 봤는데,

생각보다 맛이 없다. 라면은 역시 농심이라야 해...



셀카로 "김치"  하면 2초 후에 자동으로 찍힌다. 셧터를 안 눌러도 되서 편리하다.


날이 아직 추워 따뜻하게 먹으려고 라면을 가져가는데

라면을 가져가면 더운 물을 많이 가져가야 해서 배낭이 무겁다,

보온통 한 병의 물이 다 들어가니까 커피 탈 물은 따로 더 가져가야 한다.


하늘공원 올라가는 입구에 도착. 꼭대기에 올라 가고도 싶다.

둘레길은 경기장 쪽으로 우측 큰 도로.



화살표대로 큰 길로 가려는데 ----


 이 아래부터 경기장 부근도로가  큰 공사중이라 리본이 사라져버렸다.


공사중인 길 전봇대에 걸린 리본.

"아저씨, 어디로 가야 되요?"

"이쪽, 이쪽으로 가세요"

임시도로 까지 안내해 주는 친절함.



길은 분명 이 길인데 리본이 없다.

몇 번이나 내려가다 다시 올라 리본을 찾아 본다.

큰 길에 없다.

공사중인 아래 숲길로 통행차단줄을 넘어 내려 간다.




간신히 도로를 빠져 나오니 '문화비축기지' 라는 커다란 간판이 나오고 리본은 그 안으로 들어간다.


유류파동을 겪고 나서 혹 또 올지 모를 유류파동에 대비해서

서울 외곽의 이 곳에 산을 뚫고 저장탱크 6동을 만들어 유류를 비축해 놓았던 곳인데

월드컵 대회를 위한 경기장을 이곳에 짓느라고 바로 옆에 기름탱크가 있으면 위험하다고 기름을

다른 곳으로 다 옮기고 빈 탱크는 이런 식으로 재활용한 곳이란다.

기름 대신 문화를 비축?

 무슨 문화를 비축한것인지, 시간이 없어 탱크안엔 들어가 보진 못했다.

공연장도 있고 복합문화공간, 커뮤니티 센터는 뭐 하는 곳인지...




이젠 공원이 되었는데 원래 기름 탱크 차가 다니던 곳이라 길이 다 매끈한 아스팔트 다


기름탱크에 창문을 달고 문을 만들고...


공원 안에도 둘레길 팻말은 있다.


산을 뚫고 터널속에 만든 기름탱크





결국은 문화비축기지를 안 거치고 직접 질러 월드컵 경기장을 지나 오면 되는데

이런 공원도 있으니 한 번 들러 보라는 의미일 것이다.

강동구 암사동 선사유적지에서도 유적지를 거치지 않고 그냥 질러 가도 되지만

유적지 공원속을 구경삼아 거쳐 나왔던 것처럼... 

그 때 우릴 인도하던 유선배님도 선사유적지를 많이 들러 봤다면서 그냥 질러 가버린 것처럼

이 곳도 이미 다녀 본 사람이라면 굳이 여길 안 거치고 직접 가도 될 것이다.

나같은 사람은 처음 가보는 곳은 다 빠뜨리지 않고 둘러 봐야 직성이 풀리니까 다리는 아파도

서울의 명소를 한 곳  또 알아 낸 듯 기분이 뿌듯하다.

언덕바지 문화비축기지를 빙 둘러 내려 오면 월드컵 경기장 뒤가 된다. 

이 경기장도  처음 와 본다.


광장 한 쪽에 예쁜 곳이 눈에 띄어 다가 가 보니 談笑停 에서 아가씨들의 웃음소리가 들린다.


광장에 리본이 없어 눈치껏 광장을 가로 질러 가니 불광천으로 내려 가는 팻말이 나오네...


이 불광천 길에도 황색리본은 없다. 무조건 걸으면 된다. 둘레길 표시 팻말은 가끔  있다.






코로나 비상인데도 이런 봄 날에 집에만 있기에 답답해 많이들 나와 마스크를 하고 걷거나 자전거를 탄다.

이 곳 개울 물가는 일부러 자연스럽게 놓아 둔 것인지 정리를 안 해서 지저분하게 보인다.


디지털 미디어 시티역 출구를 지나 얼마를 더 걷다가

길 걷는 사람에게 얼마나 더 가야 증산역 가는 길이 나오냐고 물었더니 멀리 저 다리에서 올라가란다.


개천에서 도로로 올라선다.



여기가 증산동? 增山? 增産? 贈山? 憎山? 몰라..

올라오자 얼마 안 가 지하철 역 엘리베이터가 있네.



역에 들어서니 4시가 다 됐다. 3시간 정도 걸은 셈? 짧지도 않은 코스다.

우리 집까지 또 얼마를 가야 하는지...


이로써 안양천부터 시작된 도로 둘레 걷기는 다 끝나고 다음코스부터는 다시 산길이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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